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윤스가 알려드리는 보청기!

보청기

by 윤스 2020. 12. 26. 09:49

본문

반응형

안녕하세요.

윤스입니다!

 

이번에는 보청기란?

귓속형 보청기의 종류와 형태에 대해서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보청기란?

 

청력이 약하여 잘 들리지 아니하는 것을 보강하는 기구.

난청인 경우 소리를 증폭하여 손실된 청력을 보조해 의사소통을 돕기 위한 기구.

소형 마이크 따위를 이용하여 소리를 모으거나 증폭하여 잘 들리게 한다.

 

난청인의 청능재활을 도와주는 의료기기입니다.

 

 

보청기의 형태

보청기는 여러가지의 형태와 모양, 크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보청기는 크게 귓속형보청기, 오픈형보청기, 귀걸이형보청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귓속형보청기는 초소형 고막형보청기, 고막형보청기, 외이도보청기로 종류가 다양합니다.

 

 

 

초소형고막형보청기

IIC (초소형 고막형)보청기

  - IIC보청기의 경우 출시된지는 오래 되지는 않았는데, 귓속형 보청기 중 가장 작은 형태인 보청기입니다.

 

IIC (초소형 고막형)보청기의 장점으로는,기존의 귓속형 보청기보다 외이도 안으로 깊게 들어가기 때문에 눈에 잘 띄지 않을 정도의 작은 크기, 고막 가까이에서 소리를 전달해줌으로써 음질과 소리의 선명도를 높이고 폐쇄효과를 줄이는 장점이 있습니다.

 

IIC (초소형 고막형)보청기의 단점으로는, 고막에 가까이에 삽입이 됨으로써 귀에서 진물이 나오거나 중이염을 앓고 계신 환자분들은 착용이 어려우며, 외이도의 용적이 너무 좁은 경우네는 착용이 불가능하다는 점, 청력역치에 따라서 청력역치가 높을 경우 보청기의 효과를 크게 보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고막형 보청기

 

CIC (고막형)보청기

  -CIC보청기의 경우 보편적으로 아시는 안보이는 보청기 형태입니다.

 

CIC (고막형)보청기의 장점으로는, 초소형 보청기 정도는 아니지만, 눈에 잘 띄지 않을 정도의 작은크기, 경제적인 가격, 고막 가까이에서 소리를 전달해줌으로써 음질과 소리의 선명도가 좋습니다.

 

 

CIC (고막형)보청기의 단점으로는, 고막에 가까이에 삽입이 됨으로써 귀에서 진물이 나오거나 중이염을 앓고 계신 환자분들은 착용이 어려우며, 폐쇄감이 있어서 자신의 목소리가 울려서 들릴 수 있습니다.

 

청력역치에 따라서 청력역치가 높을 경우 보청기의 효과를 크게 보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 경우, 출력이 강한 보청기도 출시가 되어 어느정도 해결이 되었습니다.

 

 

 

외이도형 보청기

ITC (외이도형)보청기

  -  ITC 보청기의 경우, 외부에서 봤을 때 살짝 밖으로 튀어나와 노출이 되지만 노인분들이 많이 선호하는 타입입니다.

 

ITC (외이도형)보청기의 장점으로는, 중도난청부터 고도난청까지의 사용이 가능하고, 볼륨조절기로 착용자가 스스로 볼륨 조절을 할 수 있습니다. 보청기 착용과 관리가 간편하며, 방향성 마이크 탑재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ITC(외이도형)보청기의 단점으로는, 보청기의 크기가 커지다 보니 외부에 노출이 되고, 폐쇄감의 효가를 더 크게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소리가 너무 크게 증폭이 될경우 되울림 현상(피드백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